고려시대의 외교관계 대외관계 이야기

고려시대의 외교관계 대외관계 이야기

고려시대의 외교관계 대외관계 이야기

Blog Article


고려시대 원 간섭기 고려는 개경 환도와 몽골과의 강화 이후 약 100년간 원나라의 간섭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 책도 연산군 때 임사홍(任士洪) 등이 다시 수정하고, 1530년(중종 25년) 이행(李荇) 등이 누락된 것을 증보하여 《신증동국여지승람》(55권)이라 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전해지고 있다. 그 후 1485년(성종 16년)에 서거정(徐居正) 등 훈신계열의 관료들이 《삼국사절요》와 《고려사절요》를 기초로 하여 《동국통감》을 편찬하였다.


후대 사람들은 이들을 절의를 다하여 인간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도덕에 충실했던 인물로 평가하였다. 반면 고려말 최고의 경세가라는 정도전과 조준, 그리고 윤ㅅ종 등은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무너져가는 고려왕조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새 왕조 조선을 세웠다. 이들은 부정과 비리를 저지르는 권세가를 비판하고 정적을 가차없이 숙청하면서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려고 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조선왕릉은 총 40기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에 있는 제릉과 후릉은 제외되었다. 제릉과 후릉은 개풍군과 개성직할시에 위치한 조선왕릉으로 조선 초기의 양식을 띄고 있다. 제릉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문화재 분류인 보존급(대한민국의 보물급에 해당) 556호로 지정되었고, 제릉비는 보존급 1624호로 지정되었으며, 후릉은 보존급 제551호로 지정되었다. 이들의 무덤은 조선 초기의 양식으로 제릉에는 건원릉과 유사한 6각형의 장명등이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조선왕릉을 조사할 당시 북측의 실측자료를 받아 조사하였다.


성종은 광종의 개혁이 실패한 뒤의 정치적 수습을 이 유학자들의 견해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처음으로 중앙에서 지방관을 파견하고, 향직(鄕職) 개혁을 실시하여 지방 호족들의 지위를 격하시켰다. 한편 호족들은 되도록 중앙귀족으로 흡수하려고 하였으며, 고전과 유교에 밝은 귀족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정치에 반영시키려고 하였다. 이에 대해 이성계는 군사적 난점을 들어 반대를 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조민수(曺敏修)와 함께 원정군을 이끌고 출병한 이성계는 압록강 가운데에 있는 위화도(威化島)에 머물면서 지휘권을 장악한 다음 군사를 개경으로 돌려 최영을 제거하고 정권을 장악하였다(1388년). 14세기 중반 원나라의 세력이 약화되자 공민왕은 반원(反元) 운동을 일으켜 원나라의 간섭에서 벗어나는 데 성공하였다.


근세의 개념은 서양의 근대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중세라고도 하기 어려운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시기를 편의상 지칭하는 개념으로 등장하였다. 한국사의 시대 구분(韓國史時代區分)은 한국사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여러 시기로 나눈 것이며, 이러한 시대 구분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한국의 역사를 시대별로 구분하는 이유는 각 시대가 가지는 특징에 따라 여러 시기로 분류하여 지나간 시대에 대한 특성을 명확히 하여 역사 연구의 편의와 여러 가지 학문적 이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475년(자비 마립간 18년; 개로왕 21년/문주왕 원년; 장수왕 63년) 백제에서 개로왕이 전사하고, 도읍이 함락될 때 문주왕은 신라군의 도움을 받아 나라를 보존한다. 493년(소지 마립간 15년; 동성왕 15년; 문자명왕 3년) 이 동맹의 강화를 위해 동성왕 시기에는 혼인동맹까지 맺어졌었다. 통일신라 시대에도 4구체 향가는 여전히 남아 있었으나, 이 시기 다수의 향가는 10구체(十句體)의 정형시로서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8구체(八句體)의 향가도 지어졌다.


이와 같은 석실(石室)의 구조와 벽화(壁畵)에 의해서 고구려인의 건축술과 미술의 기량을 엿볼 수 있다. 곧 쌍영총의 현실(玄室)과 전실(前室) 사이에 세워진 각(角)의 두 석주(石柱)와 투팔천정(鬪八天井), 또 그림으로 나타낸 천정의 장식은 고구려의 건축 양식을 엿보게 한다. 불교를 왕실에서 이와 같이 환영하였던 까닭은 불교가 때마침 국민에 대한 사상 통일의 요구에 부합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가 지녔던 호국적(護國的)인 성격이 왕실에 크게 영합되었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의 사서 양서[117]와 남사[118]에 의하면 고구려의 언어는 경기 지방을 지배한 백제와 동일하였다.


제가 가난해서 살아생전 어머님께 효도를 못해드려서 시신이라도 명당에 묻고 싶어서 이렇게 땅을 파고 있습니다.”  “이게 어딜 봐서 명당인가? ”  그 젊은이 왈, 마을의 유명한 풍수가가 이 강가가 천하의 명당이라고 하면서 이곳에 묻으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런 죽일 놈의 풍수사를 봤나.’숙종은 그 풍수가가 젊은이를 속인다고 생각하고는 화가 났다. 그리고 그 젊은이가 측은하다는 생각이 들어 그를 위해 그 자리에서 뭔가를 스슥 적었다. 고려를 세워 후삼국을 통일한 태조 왕건은 877년(헌강왕 3)에 태어나 943년(태조 26)에 사망하였다. 지금의 개성(開城)인 송악(松嶽)의 호족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처음에는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弓裔)의 부하로 있다가 그를 제거하고 왕위를 차지하여 918년(태조 원년)에 고려를 세웠다.


8만1천258개의 판에 알알이 새겨진 내용이 단순히 석가모니 부처님이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하는 불교경전만은 아닙니다. 팔만대장경엔 1천 년간 농축한 조상의 얼과 지혜가 뜨겁게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비밀번호 확인 하시면 이용중인 화면으로 돌아가며, 작성 중이던내용을 정상적으로 전송 또는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청자와 백자를 따로 만들었던 중국과는 매우 달랐어요. 분청사기는 고려 말에 자기 만들 때 사용하던 여러 분장 방법을 따라했어요. 이 기법은 청자를 만들 때 세밀하게 문양을 새기던 상감기법을 도장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문양을 찍는 방식으로 바꾼 것이에요. 여러 가지 문양을 하나의 그릇에 반복적으로 찍어 질서 있고 조화로운 문양의 그릇을 만들었죠(인화문). 화원이나 도공들은 도자기에 유학자들이 좋아하는 문양을 담고자 했어요. 그래서 선비 정신을 나타내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소나무가 그려져 있는 백자를 많이 만들었어요.


태조 이성계는 임금이 되고 나서 수도를 옮기기로 결정하고, 풍수지리에 능한 무학대사에게 이 일을 맡겼어. 대사는 신령스런 산으로 알려진 계룡산 주변을 새 도읍지로 생각했으나 큰 나라의 도읍지로는 부족한 듯 싶어서 발길을 다시 북쪽으로 돌렸어. 이로써 조선은 일종의 '반란으로 세워진 나라' 라는 컴플렉스를 명나라의 인정으로 극복하게 되면서 국제적 지위도 확보하게 되었다. 이성계는 하는 수 없이 명령에 따라 요동으로 출정하게 되는데 가기 싫은 길을 가니 개경(개성)으로부터 압록강의 위화도까지 19일을 걸려 가게 되었다.

여수오피 광양오피 광양오피 여수오피 순천오피

Report this page